IGCSE/MYP


IGCSE/MYP Chemistry와 IB 화학의 연계성


오늘은 화학 개인수업을 맡아주고 계신 김예진 선생님께서 중학레벨 Chemistry와 고교레벨 Chemistry의 비교글을 써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이 차트를 잘 확인해보고, 학생이 특히나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후, 미리 그 부분을 보완해두든지 아니면 IB 과목 선정을 할 때 참고를 하면 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IB Chemistry를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 그 전 단계인 IGCSE Chemistry와 실라버스 측면에서 얼마나 비슷한지, 어떤 토픽이 IB로 가기 위한 기반으로 특히 중요한 지에 대해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MYP의 경우 별도의 실라버스가 존재하지는 않지만, MYP e-assessment에서 다뤄지는 토픽들이 IGCSE와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IGCSE 토픽에 대한 설명과 각 토픽 별로 연관된 IB 토픽들을 정리한 테이블입니다. 토픽 1의 경우, 굉장히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IB에서는 각 상태의 정의가 짧게 다뤄지는 수준이고, 마찬가지로 IGCSE 토픽 10, 11, 12, 13 모두 그 내용이 IB에서 하나의 독립된 토픽으로 존재하지는 않기 때문에 연관 토픽을 괄호 안에 표시하거나 생략했습니다.


IB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토픽은 색깔로 표시했는데, IB Chemistry의 모든 토픽 (11.Measurement, data processing and analysis와 옵션 제외)이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IGCSE Chemistry가 IB Chemistry를 위한 좋은 베이스가 된다는 의미가 될 수 있겠죠? IGCSE/MYP레벨에서 기초를 쌓지 않고 IB Chemistry를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이 있다면 그 전에 IGCSE 실라버스 참고하여 공부해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토픽이 중요하지만, 독립된 토픽으로 이어지지 않는 토픽들보다 색깔 표시된 토픽 3-9와 14에서의 베이스를 탄탄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학생들 성향에 따라 어려워하는 토픽이 조금씩 다른데, 많은 학생들이 Organic chemistry를 생소해하고 어려워하기때문에, IGCSE 레벨에서 기초를 쌓아 익숙해지는 과정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론이 주를 이루는 토픽들 (3, 9)은 어차피 여러번 접하면서 외워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나머지 이과적 접근이 이루어지는 토픽들 (4-8), 그 중에서도 다른 토픽에도 사용되는 반응식 계산 부분을 다루는 Stoichiometry가 완벽히 마스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IB Chemistry는 토픽들끼리 서로 연결이 잘 되어있고 실제로 시험에서도 한 문제 안에 연관성있는 토픽들을 결합한 형태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든 토픽에서 기초가 탄탄한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당연히 그 전 레벨에서부터 기초공사가 잘 되어있어야 하겠죠?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궁금하신 점은 학원으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위 글은 저작권 법에 따라 보호받고 있으며 출처를 밝히지 않고 무단으로 도용할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Copyright 2019. IBSEPT. All rights reserved.

0

(주)아이비셉트  |  대표: 임영란  |  사업자등록번호: 809-81-01439 

압구정본원: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175길 63, 호창빌딩 3층  |  제주분원: 서귀포시 대정읍 글로벌에듀로 145번길 40 캐논스상가 2층
Tel: 02-544-9302 Ⅰ E-mail: ibsept@naver.com 
Copyright © 2016 IBSEPT EDUCATO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