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IB 과목 가이드: 물리 커리큘럼 완전정복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진영 전임강사님께서 IB 물리 과목 가이드 글을 써주셨습니다!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글로 함께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IB 물리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이나 IB 과목선택을 고민 중인 학생들을 위하여 IB 물리는 어떤 과목인지에 대하여 다루어보겠습니다.



물리는 어떤 과목?

 물리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크게 4개 갈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역학 (Mechanics)
  • 전자기학 (Electricity and magnetism)
  • 파동과 광학 (Waves and optics)
  • 현대물리 (Modern physics)



첫번째로 역학은 힘(Force)과 운동(Motion)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Velocity나 acceleration과 같은 운동을 기술하는 방법과 힘이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배우게 되며, 또한 에너지와 운동량과 같은 물리 모든 분야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핵심 개념들을 배우기 때문에 물리의 가장 기초가 되는 내용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IB 물리를 비롯한 모든 물리 커리큘럼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단원이며 이때 기초를 얼마나 잘 쌓아놓는지가 이후 단원들이 얼마나 수월할지를 좌우하게 됩니다.

두번째로 전자기학은 말 그대로 전기와 자기를 다루는 분야이며 한 번쯤 보았을만한 회로(Circuits) 문제들이나 자기장과 관련된 문제들이 이 단원에 속합니다. 고등학교 물리에서 역학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단원이며 실생활에서의 경험과 연결지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역학과 달리 시각화시키기 어려운 개념들이 대부분이라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이기도 합니다.

세번째로 파동과 광학은 소리와 같은 Mechanical waves와 빛과 같은 Electromagnetic waves를 다루며 reflection, refraction, diffraction, interference와 같은 현상에 대하여 배우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을 활용한 렌즈나 거울에 대하여 배우게 됩니다. (IB 물리에서는 렌즈와 거울은 Option C: Imaging에서 다룹니다)

마지막으로 현대물리는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현상을 다루는 상대성이론과 매우 작은 미시의 세계를 다루는 양자역학 두갈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IB 물리에서는 양자역학은 공통 내용으로, 상대성 이론은 Option A: Relativity에서 다룹니다)




IB 물리 커리큘럼

 

 


 IB 물리는 SL과 HL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배우게 되는 Core Topic 8개HL 학생들만 배우게 되는 AHL Topic 4개, 그리고 4개의 Op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4개의 AHL Topic (Topic 9~12)들은 완전히 새로운 내용은 아니고 Core Topic 중 Topic 4, 5, 6, 7의 심화 내용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Option은 4개 중 1개를 선택하여 배우게 되며 일반적으로 각 학교 선생님께서 정하시는 토픽을 따라가게 됩니다. Option 역시 각 토픽 내에서 공통적으로 배우는 Core 내용과 HL 학생들만 배우는 AHL 내용으로 분리가 되어 있고 분량은 Core이나 AHL Topic들 중 비중이 큰 Topic 한 개 분량 정도로(HL 학생 기준) 보실 수 있습니다.

 * 2021년과 2022년에 IB Final Exam을 응시하는 학생들은 Paper 3가 빠짐에 따라 Option Topic을 공부할 필요가 없었으나 이후 시험부터는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 IB 물리 커리큘럼은 좁은 범위에 집중하는 대신 다루는 내용은 상당히 깊게 배운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IGCSE 물리가 다양한 분야를 모두 다루는 대신 상대적으로 얕게 배우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따라서 암기에 대한 부담은 덜하지만 핵심적인 주제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IB 물리 Assessment

 


IB 물리 Assessment는 Paper 1, 2, 3로 이루어진 External assessment실험 보고서 형식의 Internal assessment (I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L과 HL 학생들은 전체적인 틀은 동일하나 Paper 1, 2, 3의 세부 배점이나 비중에 차이가 있습니다.

External assesment 중 Paper 1과 2는 Core 및 AHL Topic 내용들을 다루며 Paper 1은 객관식, Paper 2는 주관식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aper 3는 주관식 문제로 데이터 분석 섹션과 (IGCSE에서의 Practical skills와 유사) Option 내용을 다루는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IA는 학생 스스로 흥미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직접 실험을 하거나 시뮬레이션, 기존의 raw data 활용 등의 방법으로 그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한번의 시험에 달려있는 External assessment와 달리 본인이 시간과 노력을 꾸준히 투자하면 확정적으로 높은 점수를 확보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지만 각 학교 선생님의 취향이 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까다로울 수도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 IA에 대하여 더 알고 싶은 학생은 ‘IB IA 시리즈: Physics 물리 IA’ 글을 참고해주세요!

 




0

(주)아이비셉트  |  대표: 임영란  |  사업자등록번호: 809-81-01439 

압구정본원: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175길 63, 호창빌딩 3층  |  제주분원: 서귀포시 대정읍 글로벌에듀로 145번길 40 캐논스상가 2층
Tel: 02-544-9302 Ⅰ E-mail: ibsept@naver.com 
Copyright © 2016 IBSEPT EDUCATO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