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IB


물리를 공부할 때 꼭 필요한 세 가지!

오늘은 물리 개인 수업을 맡아주고 계신 김정연 선생님께서 물리 공부에 유용한 세 가지 조언을 정리해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IB에서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는 물리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제 개인적인 소견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물리를 잘 하기 위해선 이 세 가지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1. 암기가 아닌 이해

다른 과목들에 비해 물리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단순히 기본 개념들이 어렵기도 하지만 앞서 이해한 개념들을 응용해서 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개념들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단순히 암기만 하여 문제를 푼다면 필히 난관에 봉착할 것입니다. 개념의 이해는 선생님들의 도움과 교과서 정독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응용력을 키우려면 학생이 사고실험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사고실험은 이해력과 응용력 모두에 있어 필요한 부분입니다.


2. 사고실험

사고실험이란 사물의 실체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가상의 시나리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리의 어려운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선 머릿속에서 스스로 시나리오를 만들고 실험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진공상태에서 A와 B라는 두 물체가 같은 시간에 떨어진다는 문제가 나온다면 학생은 머릿속에 우선 A와 B라는 물체를 그리고 공기저항이 없는 진공상태에서의 두 물체의 움직임을 그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머릿속에서 자신이 실험을 할 수 있다면 개념의 이해는 물론이고 더 어려운 응용도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고실험을 막힘없이 하기 위해선 과학 잡지를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국의 Nature나 Science 잡지들을 읽으며 비록 처음엔 이해에 난항을 겪을 수도 있지만 끊임없이 노력하다 보면 결국 머릿속에서 실험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복습 및 문제풀이

마지막으로 IB Physics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선 복습과 문제풀이를 계속해서 해야 합니다. 한 물리 개념을 완벽히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의 복습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IB Physics에서 고득점을 노린다면 문제를 최대한 많이 풀어가며 IB Physics에 대한 감을 잡아야 합니다. IB Physics가 어렵긴 하지만 시험을 내는 패턴은 날이 가면 갈수록 단조로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이 부지런히 Past year paper와 학교나 학원에서 따로 준비해주는 숙제들을 푼다면 큰 무리 없이 원하는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리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꼭 이 세 가지 모두를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물리를 잘 하는 학생들에게 있어 이 세 가지는 기본 소양과도 같은 것들입니다. 명심해 두셔야 하는 것은 결국 이 세 가지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물리를 잘 하기 위해선 욕심만이 아닌 자기가 하고자 하는 학생의 의지가 필요합니다. 학생이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또 그만큼 노력을 하고 있다면 성적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이 외에 다른 궁금하신 점은 학원으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위 글은 저작권 법에 따라 보호받고 있으며 출처를 밝히지 않고 무단으로 도용할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Copyright 2019. IBSEPT. All rights reserved.

0

(주)아이비셉트  |  대표: 임영란  |  사업자등록번호: 809-81-01439 

압구정본원: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175길 63, 호창빌딩 3층  |  제주분원: 서귀포시 대정읍 글로벌에듀로 145번길 40 캐논스상가 2층
Tel: 02-544-9302 Ⅰ E-mail: ibsept@naver.com 
Copyright © 2016 IBSEPT EDUCATOR All right reserved.